7인승 9인승 11인승? 밴, 승합차 자동차세 및 보험료 총정리 feat.스타리아, 카니발

병용전자

·

2021. 5. 9. 21:26

안녕하세요.

BY모터스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현대자동차에서 그랜드 스타렉스의 후속으로 정식 출시한 스타리아의 출시,

기존에도 기아자동차의 카니발 KA4와 도요타 시에나 하이브리드의 출시로

국내 자동차 시장에 기존 세단 및 SUV 시장에서 MPV 시장이 다시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최근에 네이버 카페나 지식in에 많이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가 승합차처럼 다인승 차량의 자동차세 및 보험료에 대한 질문이 많아

제가 보험 광고 일절 섞지 않고 순수하게 다인승 차량의 보험료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위에 상술한 차량 중에서 가장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리아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 라인업별로 자동차세와 보험료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카니발이나 시에나의 경우에도 cc(배기량)은 다를 수 있지만 얼추 비슷하게 요금이 책정되므로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비영업용 차량 기준이며 영업용 차량의 경우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한, 보험료의 경우 나이나 운전경력에 따라 상이합니다. 저는 30대 무사고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30대 무사고 기준이라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보험료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보험료는 보험사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세 및 보험료 모두 2021년 5월 8일을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3, 5인승 카고(밴) 자동차세 및 보험료

3, 5인승 밴은 차량 등록증 상에 "화물"로 분류됩니다.

한국에서는 화물로 분류되는 차량에는 차량의 적재량(최대적재량)과 용도구분(영업용 혹은 비영업용)으로 구분합니다.

디젤 모델이든 LPG 모델이든 화물로 분류되면 cc(배기량)에 따라 차이가 없기에 자동차세가 동일합니다.

자동차세 = 28,500원

보험료 = 60~70만원 사이 혹은 그 이상

기존 승용차를 운용하시던 분은 화물 보험을 넣을 경우 승용차 운전 경력이 인정되지 않아 보험료가 리셋되어 높은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7인승 라운지 자동차세 및 보험료

7인승 라운지 모델은 차량 등록증 상에 "승용"으로 분류됩니다.

한국에서는 승용으로 분류되는 차량에는 차량의 최초 등록일과 용도구분(영업용 혹은 비영업용), cc(배기량)으로 구분합니다.

스타리아의 경우 디젤 엔진은 등록증 표기상 2,199cc LPG 엔진은 3,470cc입니다.

2.2 디젤 엔진 기준 자동차세 = 571,740원

3.5 LPG 엔진 기준 자동차세 = 902,200원

보험료(자차 포함) = 120~130만원 사이 혹은 그 이상

자차를 넣지 않았을 경우 9인승보다 저렴한 요금을 납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9인승 투어러 자동차세 및 보험료

9인승 투어러 모델은 차량 등록증 상에 "승용"으로 분류됩니다.

한국에서 승용으로 분류되는 차량에는 차량의 최초 등록일과 용도구분(영업용 혹은 비영업용), cc(배기량)으로 구분합니다.

스타리아의 경우 디젤 엔진은 등록증 표기상 2,199cc LPG 엔진은 3,470cc입니다.

2.2 디젤 엔진 기준 자동차세 = 571,740원

3.5 LPG 엔진 기준 자동차세 = 902,200원

보험료(자차 포함) = 50~60만원 사이, 대부분 60만원 이상은 넘을 것으로 예상

 

11인승 투어러 자동차세 및 보험료

11인승 투어러 모델은 차량 등록증 상에 "승합"으로 분류됩니다.

한국에서 승합으로 분류되는 차량에는 차량용도(영업용 혹은 비영업용), 분류(소형일반 혹은 전세 등의 차량 용도)로 구분합니다.

디젤 모델이든 LPG 모델이든 화물로 분류되면 cc(배기량)에 따라 차이가 없기에 자동차세가 동일합니다.

자동차세 = 65,000원

보험료 = 110~120만원 사이

기존 승용차를 운용하시던 분은 승합 보험을 넣을 경우 승용차 운전 경력이 인정되지 않아 보험료가 리셋되어 높은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가 최대한 간략하게 인승별로 자동차세와 보혐료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상술하였듯 실제 책정되는 요금과 차이가 다소 날수도 있으므로 참고로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