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노트20의 후속 노트21 루머 시작! 과연 노트21은 마지막 노트일까? 루머 총정리

병용전자

·

2021. 2. 23. 20:28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의 플래그쉽 모바일 라인업인 갤럭시 노트20의 후속모델이 될 노트21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합니다.

※노트 21 관련 루머는 전파인증도 거치지 않은 장치라 루머 그 자체입니다. 제가 찾은 믿을만한 정보라곤 3줄의 문단 밖에 없으니

루머를 너무 맹신하진 않았으면 합니다:)

1. 무엇 때문에 노트 라인업의 단종설이 돌게 된 것일까? 그리고 단종될까?


삼성전자의 노트 시리즈는 노트7 폭발 사건 이후 노트8, 9, 10, 20까지 꾸준하게 단종썰이 돌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최근 노트21의 출시 이전에 단종이 된다는 루머가 계속해서 돌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삼성전자가 플래그쉽 라인업을 바형 스마트폰은 S시리즈로

폴더블폰이나 롤러블폰과 같은 특수한 라인업의 스마트폰은 Z시리즈로 통합하려고 한다는 소문이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노트는 일반적인 스마트폰과 달리 대형 디스플레이로 스마트폰이라는 명칭보다는

패블릿(휴대폰과 태블릿의 합성어)이라는 독창적인 기종입니다.

또한, S펜을 최초로 탑제한 라인업이며 S펜을 통해서 그림을 그리거나 노트 필기를 하는 등의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 특성상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인 삼성 갤럭시 Z 폴드2와 겹치는 특징이 생겼습니다.

노트도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제하고 있고 Z 폴드 시리즈도 대형 디스플레이를 가지게 된 것이죠.

이에 루머를 통하면 삼성전자가 S펜을 탑제하는 기기를 Z시리즈로 옮기고 노트 시리즈를 없앤다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최근에 삼성전자는 노트20을 출시하면서 극심한 급나누기 및 S시리즈에 비해 다운그레이드된 성능을 통해서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브랜드 네임을 깎아버렸습니다. 그래서 더욱 노트 시리즈의 단종설에 기우는 듯 했으나..

삼성전자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1년에 출시할 노트 시리즈를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노트 시리즈의 단종은 아직은 계획에 없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노트의 사용성(S펜을 활용한 필기 기능)을 다른 기기에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플래그쉽 라인업인 S21 울트라에 S펜을 지원하기 시작하고

최근에 삼성전자는 갤럭시 북Flex 알파나 북S에도 S펜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삼성전자는 자사의 제품에 S펜 지원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2. 노트21이 노트21로 나올까? 아니면 노트20FE나 21FE로 출시될까?


2021년에 출시할 노트 시리즈는 갤럭시 노트21이 유력합니다.

다만, 최근에 또 다른 루머가 돌아다니는게 갤럭시 노트21이 노트21이 아닌

노트21 FE(Fan Edition)이나 노트20 FE로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아직 이에 관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없습니다. 여러 저명한 IT저널리스트나 블로거분들도

노트20의 후속이 될 제품의 정확한 네이밍을 서로 다르게 예측합니다.

 

Ice universe on Twitter

“Galaxy Note”

twitter.com

중국 IT 전문 블로거 아이빙저우(@Iceuniverse)님은 트위터에 갤럭시 노트가 더 이상 나오지 않으며

노트20의 후속작은 노트20 FE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노트21은 출시되지 않는다고 언급했습니다.

제 생각에 아이빙저우님의 발표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능성이 적다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삼성전자는 새로운 노트 시리즈 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노트20 FE이 출시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 있지만, 노트21이 출시되지 않는다는건 가능성이 적다고 생각됩니다.

아이빙저우의 해당 트윗 아래에 있는 코멘트를 살펴보아도 대부분의 코멘트를 남긴 사람이

그저 아이빙저우님이 언급한 루머를 부정하는 입장도 많았지만,

아이빙저우님의 언급에는 근거가 없고 S시리즈와 노트는 전혀 관계가 없는 개별 라인업이므로

노트를 S시리즈가 대체할순 없다고 언급하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나 또한 같은 입장임

네덜란드의 디지털 이미징 매체인 LETSGODIGITAL(레츠고디지털)의 Ilse Jurrien님은 노트21에 관한 2가지의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Samsung Galaxy Note 21 Ultra 5G | LetsGoDigital

Now that everything is known about the Samsung Galaxy S21 line-up, we are looking ahead to the Note 21 Ultra, which is expected in the second half of 2021.

en.letsgodigital.org

1월에 올리신 글 삼성 갤럭시 노트 21 울트라 5G모델에 관한 글이고

 

Samsung Galaxy Note 21 FE | LetsGoDigital

In the second half of 2021, Samsung will probably introduce a Fan Edition within the famous Galaxy Note series. This is the Samsung Galaxy Note 21 FE.

en.letsgodigital.org

2월에 올리신 글은 삼성 갤럭시 노트21의 단종에 관한 걱정을 하며 올리신 노트 21 FE 모델에 관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2월에 올린 글입니다. Ilse Jurrien님은 삼성이 갤럭시 S20의 후속을 S21로 바로 넘기지 않고

S20 FE로 S20과 S21의 중간 단계를 만들어 판매를 한 것과 마찬가지로 노트도 FE를 우선 출시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Ilse Jurrien님은 이 사례를 들어서 노트20의 후속이 노트21 FE를 출시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가 노트20을 출시하고 몇 개월 뒤인 작년 말쯤에 삼성전자 브라질 공식 사이트에

노트20 FE에 관한 내용이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 노트의 FE는 노트10 Lite와 비슷한 사례와 비슷하게

기존 노트20과는 사뭇 다른 디자인 그것도 그 해에 출시하는 스마트폰 디자인 컨셉과 비슷하게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20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노트20 FE라는 네이밍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3. 노트20 FE의 디자인은?


 

 

LETGODIGTAL 사내 디자이너 Giuseppe Spinelli는 노트20 FE의 렌더링 이미지를 발렌타인데이 컨셉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S21의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으며 여느 노트와 마찬가지로 S시리즈보다 각진 디자인 컨셉을 잡았습니다.

후면부의 재질은 글래스가 아닌 글래스 느낌의 플라스틱 재질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에도 번들 이어폰과 충전기가 이해되지 않는 환경논리로 빠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노트20 FE가 될 스펙은?


위 유출 자료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공식 아닌 공식적인 노트20 FE의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2번째 줄에 있는 문단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노트20 FE는 6.5인치정도의 크기로

기존 노트20 일반 모델보다 작은 크기(일반 모델의 경우 6.7인치)이며

노트10 일반 모델보다 큰 크기(일반 모델의 경우 6.3인치)가 될 겁니다.

전면 펀치홀 카메라의 크기를 감안하여 실제 화면 크기는

6.3인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공식 아닌 공식 자료의 말이 사실이면 제 손이 그냥 일반인들 표준정도 되는 크기인데요.

노트10을 잡았을 때가 가장 포지션이 좋고 사이즈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노트20을 잡았을 땐 다소 크다는 느낌을 받아서 그립감 자체가 좋지는 않았습니다.

노트10보다 살짝 더 큰정도이니 노트 시리즈가 패블릿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제 손에는 좋은 사이즈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는 최근에 삼성전자의 추세에 따라 엣지 디스플레이보단 평명 디스플레이를 탑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해당 제품이 FE제품으로 출시하게 된다면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평면 디스플레이 탑제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제가 가장 큰 의문을 품는 부분은 AP입니다. AP는 저의 개인적인 주관도 많이 들어가는데요.

한 가지 예시로 S20 FE를 들도록 하겠습니다. S20 FE는 S20이 출시한 그 해(2020년) 9월에 출시하였는데요.

2020년 상반기 당시에 가장 플래그쉽 AP는 퀄컴 스냅드래곤 865 기본형(SM8250)이었습니다.

이미 S20 FE가 출시할 때는 노트20에 탑제되던 퀄컴 스냅드래곤 865+ (865 오버클럭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기반이 865라는 같은 AP를 개선한 모델일 뿐 기본 865를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컴퓨터로 예를 들자면, 10세대 인텔 코어 i7이라는 CPU가 있는데 하나는 오버클럭이 되는 10700K이고

하나는 오버클럭이 되지 않는 10700 기본형 모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한 시대를 쥐어잡고 있던 CPU의 오버클럭 유무의 차이에 불과하였지만,

노트20은 2020년 하반기에 출시한 제품으로 AP로 퀄컴 스냅드래곤 865+가 탑제되어 있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 현재 퀄컴의 플래그쉽 AP는 퀄컴 스냅드래곤 888로 865와는 다른 AP입니다.

단순히 스펙으로만 말해도 공정이 888은 5nm이고 865+는 7nm이고

이외에도 5G모뎀이라던지 RAM 속도, GPU성능 거의 모든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테스트하는 AnTuTu와 Geekbench를 보더라도 888과 865+는 정말 많은 차이를 보여줍니다.

일부 외신에선 노트20 FE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노트20 기본형에 들어가는 스냅드래곤 865+을 넣는다곤 하지만,

일부 외신에서는 2021년에 출시하게될 나름 플래그쉽 스마트폰인만큼

스냅드래곤 888이 탑제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가격을 생각한다면 865+가 될 가능성이 높지만, 865+를 탑제된 스마트폰을 2021년에 살 사람이 누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제가 삼성전자의 입장이었다면, 스냅드래곤 888을 탑제하는게 맞다고 봅내다. 차라리, 888을 탑제하고

고용량 저장장치나 카메라 성능을 포기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아무래도 노트 시리즈이고 여기에 낮은 AP를 탑제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또한, 출시가 한 해가 바뀐 뒤에 출시하는 만큼 노트20과는 달리 안드로이드 11과 One UI 3.1이 기본 탑제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서 삼성전자가 계획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일정에 따라도 노트20보다는 업데이트 기간이 더욱 길어지기에

노트20과 같은 스냅드래곤 865+를 탑제한다는거에 의문이 생깁니다.

또한, 상술했듯 노트21이 노트21이 아닌

FE로 출시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냥 노트21 기본형 취급을 할 경우

노트21의 출시일은 이전 노트들과 마찬가지로 8월에 출시될 경우 스냅드래곤 888이나

스냅드래곤 865+와 같은 스냅드래곤 888+와 같은 개선형 AP가 탑제될 가능성이 큽니다.

S펜은 노트20에 탑제되었던 S펜이 탑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트20 Ultra에 탑제되었던 지연시간 9ms의 S펜을 탑제하면 좋겠지만,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120Hz의 디스플레이가 아닌

주사율 60Hz의 디스플레이를 탑제할 가능성이 크기에 S펜의 속도는

노트20에 탑제된 것과 같이 26ms의 지연시간을 가진 S펜을 탑제할 가능성이 큽니다.

배터리는 화면의 크기가 노트20보다 커짐에 따라 기기의 크기도 줄어들걸 예상하면

노트20과 같은 4300mAh 배터리가 아닌

4100mAh배터리와 같이 용량을 낮춘 배터리를 탑제하거나

비슷한 배터리를 탑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삼성전자는 얼마 전에 65W급 충전 어댑터(노트북 충전기가 아닌 여행용 충전기)를 인증받았는데요.

만약에 이 65W급의 충전속도를 받아들일 기기가 노트20 FE가 된다면 엄청 빠른 속도의 충전속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노트의 경우 초고속 충전기를 사용하더라도 기기 자체의 배터리 용량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다른 기종에 비해 느린 배터리 충전속도를 보여줬지만, 이 65W 급의 충전기를 사용하게 된다면 S시리즈의 충전속도 저리가랄정도의 충전속도를 보여줄걸로 예상됩니다.

5. 출시일은 그리고 가격은?


출시일은 2가지로 나뉩니다. S20 FE처럼 그냥 노트20이라는 제품의 FE로 출시된다면 8월 이전에

노트21의 느낌으로 출시한다면 8월이나 이후에 출시하게 됩니다.

정확한 일정은 아직 없어 알 수 없지만, 8월 이전에 출시하는 제품이 된다면

8월 이후에 노트21이 출시 준비 단계를 밟을 이전인 5월 이전에 볼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기존 노트와 비슷한 일정에 출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격은 FE을 감안하더라도 100만원에 근접하거나 비슷한 가격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가격도 FE를 생각하고 출시한다면 90만원대 정도에 구입할 수 있을거로 보고 있습니다.

S20 FE처럼 89만원이라는 가격은 S시리즈보다 고스펙을 요구하는 노트 시리즈에서는 힘들걸로 보고 있습니다.

사실, 노트20 기본형 모델이 가격대비성능이 너무 좋지 않아 기존에 지적되었던 문제점만 개선되어도

나름 가격적으로 선빵할 수 있을걸로 예상되어 가격적인 부분에서 큰 부담은 없을걸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노트21이라는 면목으로 출시하게 된다면 노트20과 비슷한 가격정책을 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시일과 가격은 아무런 정보가 없기에 더 이상의 정보를 전달하지는 못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20의 후속이 될 노트21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노트 시리즈가 최근 속속이 등장하는 폴더블폰에 패블릿이라는 면모를 잃어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S펜을 탑제하며 각진 디자인에 바형 스마트폰인 노트는 그 어느 휴대폰과도 다른 차별성을 보여주는 독특한 라인업입니다.

제가 예전부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을 보자면 노트가 있었기에 지금의 삼성전자가 있었다고 생각할 정도로 노트 시리즈는

다른 브랜드들의 스마트폰과 다른 차별성을 가졌기에 지금까지 판매가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바형 스마트폰 노트 시리즈가 삼성이 휴대폰 사업을 끝내는 그 순간까지 출시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삼성전자 입장에서 거의 반공식적으로 노트20 후속에 대한 커밍아웃(?)을 해버렸기에 출시는 한다고 봅니다.

노트20의 후속이 등장하는거에 환영하고 저 또한 노트20의 후속을 기다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