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SE 배터리 교체 - 배터리 구입, 교체 방법, 작업 후기

병용전자

·

2022. 1. 5. 12:00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제가 지금 쓰고 있는 스마트폰은 아이폰SE 1st Generation입니다.

2017년에 SK텔레콤 직영 대리점에서 로즈골드 64GB 모델을 사서 2017년 하반기에 애플 배터리 게이트 터진 이후로도

배터리 수명이 많이 남아있고 배터리 상태도 괜찮고 해서 계속 쓰다가

 

2018년 하반기에 2018년 안에 애플 배터리 게이트 적용 아이폰 대상으로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정품 배터리 할인 교환해준다고 해서

급하게 포항 투바에 가서 32,000원에 배터리 교환 받고 지금까지 써왔습니다.

2018년 하반기에 교체한 이후 지금까지 계속 그 배터리로 써왔고 지금은 배터리 성능이 49%가 되었습니다.

제 주변에 봐도 49%까지 떨어진 사람은 제가 처음인거 같던데 49%까지 떨어져도

원래 아이폰SE 자체가 배터리 용량이 높지도 않고 배터리 작은만큼 충전도 빨라서 별로 신경 안 쓰고 썼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배터리 충전이 엄청 느리고 휴대폰을 쓰는 도중에는 충전보다는 배터리가 조금씩 닳고 있어서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배터리를 개인이 교체할 경우 정품 배터리가 아니기에

일부러 최대한 늦게 지금 쓰고 있는 배터리를 쓸려고 했는데 이제는 안 되겠다 싶어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배터리 구입 가이드

글세요. 개인이 직접 애플 정품 배터리를 구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제가 알기로 애플은 수리용 배터리를 따로 판매하거나 뿌리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설 서비스 센터에서 정품 배터리로 교체해준다고 하고 돈을 더 받거나 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제가 알기로 사설 서비스 센터에서도 정품 배터리를 구비할 수 없습니다.

 

정품 배터리로 교체하고 싶으면 무조건 공인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개인이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기 위해서 배터리를 구입할 때는 상품평 많고 좋은거 사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하니깐 너무 대충 설명드리는거 같지만 진짜입니다.

 

너무 가격대가 저렴한 배터리의 경우 수명이나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기에 1 ~ 3만원 사이에

노혼이나 KC인증된 배터리를 구입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흔히들 노혼 배터리를 많이 구입하시던데 아이폰SE 1세대는

노혼 배터리로 교체하려니깐 해외 직구 밖에 방법이 없더라구요.

 

찾아보니깐 아이폰X만해도 노혼에서 대용량 배터리가 있던데

이런거 구입하신거 후기 보니깐 배터리 타임도 많이 늘어나고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배터리 오래쓰실거면 이런 제품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KC인증 아이폰SE배터리 전기종 보유 아이폰 대용량 배터리 : 리블링 liebing

KC인증 아이폰SE배터리 전기종 보유 아이폰 대용량 배터리

smartstore.naver.com

그래서 저는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평 많은 이 배터리를 샀습니다.

제 돈 주고 산 배터리이고 뒷광고 그런거 아닙니다. 제발 광고 좀 들어왔으면..

 

자가 교체 방법

배터리 1개 주문했는데 제법 구성품이 알차죠(?)

작업 하시기 전에 아이폰의 전원을 무조건 꺼주세요.

모든 아이폰 하단 충전단자 양옆에 보면 작은 별나사 2개가 있습니다. 이걸 풀어줍시다.

저걸 풀어주고 액정과 하우징 사이에 작은 플라스틱 헤라를 살살 넣어서 액정과 하우징을 분리시켜줍시다.

이때 헤라를 너무 깊게 넣거나 빨리 작업하기 위해서 액정에 무리를 줘서는 안 됩니다.

액정과 하우징 사이를 벌리고 액정을 들어올릴 때 주의하셔야 하는게

홈버튼과 Touch ID센서와 연결된 얇은 케이블 때문에 액정을 확 들어올리시면 절대 안 됩니다.

저걸 확 들어올려서 케이블을 끊어 먹으면 그 아이폰은 로직보드를 바꾸지 않는 이상

영원히 Touch ID를 살릴 수 없게 됩니다. 

액정과 하우징 사이를 살짝 벌리고 저 케이블을 조심스레 분리해줍시다. 핀셋으로 커넥터를 살살 젖히면 됩니다.

이렇게 액정을 올리면 우측에 배터리가 보입니다.

그런데 지금 상태에서 배터리를 교체하려니 위에 들쳐놓은 액정이 작업하는데 거슬리게 됩니다.

이럴 때 액정을 테이프나 전용 지지대를 이용해서 고정시켜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그냥 액정 빼고 작업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액정을 빼기 전에는 배터리와 로직보드와 연결되는 커넥터를 제거하고 작업하셔야 안전합니다.

좌측에 보이시는 나사 2개를 풀고 플레이를 빼면 바로 커넥터가 보입니다. Touch ID 커넥터 빼듯 빼줍시다.

예전에 안 뽑고 액정 갈다가 로직보드 해 먹은 적 있음..

액정을 뺄 때는 좌측에 보이는 4개의 나사를 풀고 플레이트를 빼면 액정과 카메라 관련된 커넥터가 모여 있습니다.

플레이트에 고정된 나사는 위치마다 나사 길이가 다르니 나사 위치를 기억합시다.

액정에 붙어있는 커넥터를 아까 Touch ID 케이블 빼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빼줍시다.

그러면 액정과 하우징이 분리됩니다.

액정을 빼고 나면 좌측에 있는 전원버튼이나 볼륨버튼 케이블과 상단에 있는 후면 카메라 케이블만 남게 됩니다.

저 케이블들은 안 건드려도 됩니다.

배터리는 그냥 하우징에서 재끼니깐 빠져 나왔습니다. 제 아이폰이 독특한건지 양면 테이프가 저렇게 붙어있네요.

배터리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교체한게 포항 투바에서 정품으로 교체한거 밖에 없는데 이상해서

포항 투바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예전에 교체했던 로그가 남아있어서 배터리 일련번호 조회해보니

저 배터리랑 로그에 남아 있는 배터리랑 다른 배터리였습니다.

저는 사설 서비스 센터에서 배터리를 교체 받은 적도 없는데 말이죠.

 

그래도 상담사분이 친절하게 제 기분 이해해주시고 일련번호 조회해주시고 사과까지 해주셔서

저도 오래된 일이니깐 그냥 넘겼고 역정 낸 부분에 대해 상담사분에게 사과했습니다.

 

정상적인 아이폰이라면 배터리 하단에 있는 배터리 양면테이프를 쭈욱 땅기면서

배터리와 하우징을 분리시켜야 합니다.

새로 산 배터리 뒤에 양면 테이프 바르고 위치 잡아서 꽂아주면 끝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배터리 교체 후 화면 깜빡임이 심해요!

저도 어제 경험했는데 배터리를 교체하고 액정 커넥터만 연결해두고 전원 켜서 테스트해봤는데

화면이 너무 심하게 깜빡이고 조명을 카메라로 찍듯 플리커 현상 비슷하게 엄청 심하게 깜빡여서

액정 커넥터 재조립도 해보고 커넥터 세척도 해보았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배터리가 새 제품이라 전압이 불안정한가 싶어서 보조배터리를 연결하니 바로 그런 현상이 사라지고

충전 조금 하고 나니깐 깜빡임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다행이 지금은 잘 작동하고 있구요.

만약에 배터리를 신품으로 교체 직후 화면 깜빡임 증상이 있다면 새로운 배터리를 충전을 시킨 후 다시 작동해보세요.

 

만약에 그래도 화면 깜빡이 심하다면 전원을 끄고 배터리 커넥터를 다시 분리 후 액정 커넥터를 다시 연결해보고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본인이 직접 만지지 말고 집근처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배터리 교체 후기

교체 후 배터리 성능 100%로 올라왔고 서비스 경고 문구도 사라졌습니다.

배터리 교체 후 확실히 배터리 타임이 안정적이고 충전기를 뽑았을 때도 불안정함 없이 안정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배터리 교환 한 이유인 충전 속도 느림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충전 중 사용하면 배터리가 닳았습니다만

허무하게도 이 문제는 라이트닝 케이블을 교체하니 해결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오래된 아이폰 배터리 교체할 때

제가 산 제품 혹은 노혼 배터리 구입하셔서 교체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