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S22 울트라가 아니라 노트! - 갤럭시 S22 울트라 출시 전 루머

병용전자

·

2021. 11. 7. 19:59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2021년 8월 11일에 열린 갤럭시 언팩 2021에서는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는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신제품이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노트 시리즈 팬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었고 노트 시리즈의 단종설이 절정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 사장 "내년에 노트 시리즈 출시 준비 중.." 갤럭시 노트 시리즈 단종설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 오늘은 다소 기쁜 소식으로 찾아왔습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극초반)까지 IT업계를 뒤흔든 루머가 있었는데요. 저도 한 번 언급했지만, 삼성의 갤럭

quddydwjswk.tistory.com

저 또한, 올해 상반기에 삼성전자 주주총회에 있었던 갤럭시 노트 단종설에 대한

고동진 사장의 답변과 관련해 올린 글이 마지막 갤럭시 노트 단종설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갤럭시 S22 울트라에 S펜이 내장된다는 것이 기성사실된 것을 기념(?)하여

앞으로 노트 시리즈의 계보를 이을 것으로 보이는 갤럭시 S22 울트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계속해서 나오는 노트의 단종설

갤럭시 노트7 폭발 사건 이후부터 지금까지 노트의 단종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서 전술했듯 원래 하반기 언팩 행사에서 출시되던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올해는 출시하지도 않았고

갤럭시 폴드의 출시와 그 뒤에 나온 갤럭시 Z 폴드2라는 대화면 폴더블 스마트폰의 출시 그리고

뜬금없이 갤럭시 S21 울트라에 S펜 인식 기능이 들어가서 노트의 단종설이 더욱 커졌습니다.

 

이런 단종설 때문인지 많은 IT 팁스터들은 S22 울트라와 노트 시리즈가 통합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얼마 전에 유출된 갤럭시 S22 울트라의 실물 사진에서 S펜이 내장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면서

갤럭시 S22 울트라로 노트 시리즈가 통합된다는 것은 기성사실입니다.

굳이 S22 울트라로 출시해야할까? 노트22로 만들어

 

유출된 갤럭시 S22 울트라 실물

파이낸셜 뉴스가 전달한 해외 IT 전문 매체 FRONT PAGE TECH.com의 Jon Prosser가 공개한 실물입니다.

 

사진 속에 보이는 실물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전면 디스플레이에

UDC(Under Display Camera)가 탑제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엣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S펜이 수납되며 갤럭시 노트20 시리즈처럼 디스플레이 좌측 하단에 S펜이 수납됩니다.

갤럭시 S21 시리즈처럼 USIM트레이가 제품 하단 S펜 반대편에 위치합니다.

 

후면 카메라는 카메라 섬이 없는 LG 벨벳처럼 각 렌즈가 따로따로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 배치 자체는 갤럭시 노트10처럼 2열로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렌즈별로 카툭튀가 제법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LETSGODIGITAL의 사내 디자이너 Giuseppe Spinelli가 그린 렌더링 이미지와 거의 비슷하게 실물이 나왔습니다.

 

렌더링 이미지나 실물이나 후면 카메라 디자인이 개인적으로 기괴하게 디자인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S21이 처음 나왔을 때는 카메라가 카메라 섬 안에 잘 정렬되어 있는 느낌이었지만,

카툭튀는 카툭튀대로 플래쉬나 각종 모듈이 전부 원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환공포증을 유발하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이 하다만 듯한 느낌과 엉성한 느낌이 느껴집니다.

(좌) 삼성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중) 삼성 갤럭시 S21 울트라 (우) 삼성 갤럭시 Z 폴드3

삼성전자의 라인업별 플래그쉽 모델 그 어느 모델과 비교해도 너무 엉성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Z 플립3때 좋은 이미지 다 망치것다..

 

갤럭시 S22 울트라 예상 스펙

※제 뇌피셜과 IT 매체의 루머를 토대로 작성된

예상 스펙표입니다. 실물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삼성 스마트폰 역사상 가장 좋은 GPU 성능을 보여줄

삼성 엑시노스 2200이 탑제됩니다.

엑시노스 2200은 AMD Radeon GPU가 탑제되어 있어

경쟁사인 애플의 아이폰12와 아이패드 에어4에 탑제된

A14 Bionic보다 높은 GPU 성능을 보여줍니다.

 

게이밍 성능이나 그래픽 작업시에

성능이 떨어진다는 삼성전자 모바일 제품군에

엑시노스 2200이 아낌없이 사용될 경우

이전의 오명을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당연히 5G 모델로만 출시되며 자급제 스마트폰 구입 시 이전에 개통된

LTE USIM이나 WCDMA USIM도 사용 가능합니다.

 

RAM 용량은 삼성전자답게 후하게 12GB 이상 넣어줄 것으로 봅니다.

스토리지 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나온 바가 없으나 이전과 동일하게 256GB 혹은 512GB가 탑제될 것으로 봅니다.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서 RAM 용량도 12GB부터 시작해서 높은 스토리지 용량 선택 시에

전작과 마찬가지로 16GB RAM을 넣어줄 수 있다고 봅니다.

 

디스플레이 사양이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가까워졌습니다.

S펜을 지원하며 디스플레이 크기가 전작인 갤럭시 S21 울트라와 노트20 울트라의 사이쯤 될 것입니다.

화면 비율이 19:3:9 비율로 노트 시리즈가 갖던 19:9 비율을 S22 울트라가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UDC가 빠지며 전작과 동일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탑제됩니다.

 

후면 카메라의 경우 2억만 화소의 엄청난 화소의 카메라 모듈이 탑제된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S22 울트라에 탑제되지 않고 1억 800만 화소 카메라 모듈이 탑제됩니다.

전작과 동일하게 레이저 AF가 지원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충전 기술은 45W 고속 충전이 될 것이라 합니다만, 제품 구성품에는 고속 충전 어댑터가 빠집니다.

초기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12부터 시작되며 삼성 One UI 4.1이 탑제됩니다.

 

출시 가격 및 예상 출시일

2020년 하반기에 출시한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의 출고가는 1,452,000원이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 출시한 갤럭시 S21 울트라의 출고가도 동일하게 1,452,000원이었습니다.

S21 울트라 512GB 모델은 1,599,400원이었습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의 가격은 140만원대를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Jon Prosser은 S22 울트라는 2022년 2월 8일 사전예약을 받고

2022년 2월 18일 출시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