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히 기대되는 태블릿PC - 아이패드 9세대 출시 전 루머

병용전자

·

2021. 8. 31. 21:37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요즘 다르게 할 일이 많아서 티스토리 포스팅이 많이 늦어졌습니다.

오늘은 같은 시기에 출시될 아이패드 미니 6에 비해서 출시 루머가 적고

큰 변화도 기대되지 않는 아이패드 9세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 5세대부터 지금 판매되고 있는 8세대 모델까지

매년 칩셋과 기능을 추가한 리뉴얼 버전이 출시되었었습니다.

올해도 그런 리뉴얼된 아이패드 9세대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그 아이패드 9세대의 몇 안 되는 루머를 모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디자인

아이패드 에어3

아이패드 9세대는 기존 아이패드와 동일하게 아이패드의 스탠다드를 유지하면서

보급형 기기임을 생각하면 예전에 생산했던 제품을 다시 한 번 쓰는 SE모델과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 9세대는 기존 8세대처럼 초대 아이패드 였던 A1219와 A1337의

넓은 배젤과 둥근 디자인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아이패드 9세대는 기존 8세대와는 사뭇 다르게 아이패드 에어3에 조금 더 가까워질 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루머상으로 아이패드 9세대는 8세대에 비해서 두께도 얇아지고 가벼워 질 것이라는 루머가 있기에

아이패드 에어3의 디자인에 더욱 가까워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또한 같은 입장이구요.

아이패드 에어3에 가까워진다면 기존 아이패드 8세대와 동일하게 화면 배젤이 어느 정도 있을 것이고,

아이패드 에어4나 11인치 아이패드 1세대 혹은 12.9인치 아이패드 3세대 이후 모델과 달리 홈버튼도 있을겁니다.

 

스펙

제가 추측한 대략적인 스펙입니다. 워낙 루머가 없다보니 이전 제품의 사례를 생각해서 직접 제작했습니다.

※ 모든 이가 생각하는 예상 스펙이 아닐 수 있기에 위 스펙표를 너무 맹신하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패드 9세대도 이전 세대 아이패드와 같이 그 해 출시되는 아이폰보다 1~2세대 낮은 칩셋이 탑제될 것입니다.

아이패드 8세대에서는 아이폰XS와 XR에 탑제되었던 A12 Bionic이 탑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2019년에 출시했었던 아이폰11이나 2020년에 출시했던 아이폰SE 2nd Generation에 탑제되었던

A13 Bionic이 탑제될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루머에서는 아이폰12 시리즈에 탑제되었던

A14 Bionic이 탑제될거란 루머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번에도 전 세대 아이패드와 동일하게

A13 Bionic이 탑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셀룰러 모델은 아이패드 8세대에서는 4G LTE 모뎀을 탑제했었습니다만,

지금 시대가 2021년인만큼 5G 모뎀이 탑제된 모델이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플이 셀룰러 모뎀으로도 급나누기를 한다면 4G LTE 모뎀이 이번 세대에도 탑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플답게 아이패드 8세대에서는 RAM을 3GB를 넣어줬었습니다. 지금봐도 와.. 선넘네

아이패드 9세대에서는 이전보다 RAM 용량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아이폰SE 2nd Generation에는 3GB RAM이 탑제되었지만,

이 모델의 출시일은 2020년 상반기 본격 코로롱 시대였습니다.

아이패드 9세대보다 1.5 ~ 2년간의 소프트웨어 지원 기간이 길어집니다.

그 말은 아이패드 9세대는 SE 2nd Gen모델에 비해서 적어도 1.5년 이상 모바일 시장에서 현역으로 있어야 합니다.

훗날 iPadOS의 지원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RAM 용량을 올리는게 맞다고 봅니다.

 

스토리지 용량도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애플에서 판매 중인 제품군 중에서

32GB 스토리지 용량을 탑제한 제품은 애플의 PMP인 아이팟 터치 7세대와 아이패드 8세대 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32GB 용량만으로는 몇 가지 작업만 하면 다 차는 용량이며 개인적인 생각이라면 32GB 라인업을 유지하는 것 자체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번 아이패드 9세대는 64GB와 256GB로 유지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봅니다.

만약에 기본 용량이 64GB가 된다면 128GB 모델의 출시 가능성은 줄어듭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아이패드 8세대에서는 10.2인치였지만,

배젤이 줄어들면 아이패드 에어3와 동일한 10.5인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디스플레이 사양이 아이패드 에어3와 동일해진다면 라미네이팅 기술(디스플레이와 터치 패널 사이에 틈을 줄여 주는 기술), P3 색역 그리고 반사 방지 코팅 미적용으로 아이패드 8세대에서 문제되었던 부분이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패드 9세대에서도 아이패드 8세대와 동일하게 심한 급나누기를 한다면

단순히 화면 크기만 0.3인치 커지고 다른 스펙은 이전과 동일할 수도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가 변경됨에 따라 아이패드 에어3의 것과 동일하게 변경될 것으로 보이며 카메라 모듈의 변경과 칩셋 변경에 따라 4K U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는 기존 아이패드와 비슷한 8,000mAh대 배터리를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 9세대도 아이패드 미니6와 같이 독자 규격인

애플 8핀 라이트닝 단자를 USB-C타입으로 변경한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만약에 아이패드 미니6가 USB-C타입을 가지게 된다면 아이패드 9세대도 USB-C타입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C타입으로 변경된다면 3.5mm 이어폰잭이 없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도록 스마트 커넥트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 9세대는 기존 아이패드보다 얇고 가벼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 에어3의 스펙이 아이패드 8세대보다 두께가 1.4mm 얇고 39g 가볍습니다.

아이패드 9세대가 에어3를 기반으로 출시하게 된다면 배젤, 두께, 무게 모두 기존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출시일 및 가격

아이패드 9세대는 오는 2021년 9월에 Apple Special Event에서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은 기존 아이패드와 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 8세대의 가격은 32GB 모델 기준 449,000원 128GB 모델 기준 579,000원입니다.

가장 비싼 128GB에 셀룰러 모델이 749,0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