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C와 S펜이 적용된 폴더블 스마트폰 - 갤럭시 Z 폴드3 출시 전 루머

병용전자

·

2021. 8. 9. 13:43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지난 번에 올린 갤럭시 Z 플립3에 이어서 이번에는 Z 폴드3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올해는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출시가 되지 않으니 더욱 폴드3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폴드3에는 제목에서 적어놨듯 UDC와 폴더블 스마트폰에

S펜이 최초로 탑제되어 노트를 대체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디자인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2 5G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3

폴드3와 전작인 폴드2와 디자인 차이점은 하우징 색상과 후면 카메라 정도가 되겠습니다.

폴드2에서는 후면 카메라의 디자인이 갤럭시 노트20 (일반형)과 비슷한 인덕션 디자인의 후면 카메라가 적용되었습니다.

폴드3에서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서 보인 LG전자 벨벳의 물방울 카메라와 비슷한 디자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20의 후속기가 올해 출시될 예정이었다면 갤럭시 폴드3의 카메라 디자인이 노트20의 후속기에도

그대로 적용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는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출시되지 않아 라인업이 허전하네요.

폴드3의 하우징 색상은 위에 사진 좌측 상단에서부터 '네이비 그린', '블랙', '그라데이션 화이트'로 총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전작의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블랙' 2가지 색상 라인업에서 1개가 추가되었으며 색상도 한국인이 선호하는 무채색 계열인 화이트 색상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하우징 마감은 무광으로 되어 있어 지문에 강할 것으로 보이며 촉감도 부드러울 것으로 보입니다.

우측 이미지를 보면 내부 디스플레이 어디에도 카메라가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외부 디스플레이와 내부 디스플레이 크기는 전작과 동일하며 전작과의 큰 차이점은

UDC(Under Display Camera: 디스플레이 아래에 카메라를 넣어 카메라가 보이지 않도록 하는 기술)를 적용하여

Infinity-O Display를 적용하지 않고 화면 전체를 카메라 공간까지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폴드3에서는 S펜도 지원을 합니다.

갤럭시 Z 폴드3에 탑제되는 S펜은 노트 시리즈처럼 수납이되어 충전이 되고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는 S펜은 아니고

갤럭시 S21 울트라에 적용되었던 충전하지 않는 방식의 S펜이 탑제됩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처럼 삼성전자에서 별도로 S펜을 수납할 수 있는 정품 케이스가 출시된다고 합니다.

 

예상 스펙: *스냅드래곤 888 탑제*

프로세서는 갤럭시 S21에 탑제되었던 퀄컴 스냅드래곤 888이 탑제됩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88은 2020년 12월 출시한 플래그쉽 모바일 AP입니다. 

2020년 10월 출시된 애플의 아이폰12 시리즈에 탑제된 Apple Silicon A14 Bionic에 비해 긱벤치 테스트 결과

싱글코어와 멀티코어 부분에서 스냅드래곤 888의 성능이 열등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애플에서도 올해 10월이면 아이폰13 시리즈를 출시하게 될 것이고 그 기기에는 A15 Bionic이 탑제될 것입니다.

당연히 기존 A14 Bionic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런데, 삼성전자에서는 아이폰11과 아이폰SE 2nd Generation에 탑제된 A13 Bionic보다 못한 프로세서를

삼성전자에서 판매할 최상급의 스마트폰에 탑제할 예정이라는게 저로써는 납득이 되지 않네요.

 

물론, 퀄컴 스냅드래곤 888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21 울트라 5G 실사용기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 오늘은 삼성전자에서 얼마전에 출시한 플래그쉽 스마트폰 갤럭시 S21 울트라 5G 모델의 실사용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사용한 휴대폰은 갤럭시투고

quddydwjswk.tistory.com

제가 올해 초 포스팅한 갤럭시 S21 울트라 사용기에 보면 카메라 모듈 우측에 심한 발열이 있음을 언급했었습니다.

이 문제는 삼성전자에서 추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어느 정도 잡아다곤 하지만,

스냅드래곤 888 자체의 높은 전력소모와 높은 발열은 해결할 수 없습니다.

 

스냅드래곤 888+ 888이 가지고 있던 발열과 전력 소모도 해결되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갤럭시 폴드3는 생산 단계에 돌입한 상태이고

결국 스냅드래곤 888+는 탑제하지 못하고 888을 탑제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사정이 어쨌든 IT 분야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는 888+ 미탑제는 굉장히 아쉽습니다.

 

예상 스펙

스토리지는 256GB와 추가로 512GB 내장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사양이 전작 대비하여 가장 많이 개선되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UDC의 적용으로 기존 Infinity-O Flex Display에서 New Infinity Flex Display로 변경되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UDC의 적용으로 더 이상

펀치홀 디자인을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New Infinity로 네이밍을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외부 디스플레이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내부 디스플레이에는 S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기존 대비하여 내부 디스플레이 주름도 대폭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카메라 사양은 변함이 없지만, UDC가 적용된 카메라의 사양은

기존 UDC가 미적용된 전작에 비해 카메라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작보다 배터리 용량이 4,380mAh로 120mAh가 줄어듭니다.

다른 팁스터의 예상과는 달리 기존과 동일한 배터리 충전 기술이 탑제되어

45W급 충전 혹은 65W급 충전 기술 적용은 사실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전력 소모가 많은 스냅드래곤 888이 탑제되었는데 배터리 용량이 줄어든 것은 의야합니다.

배터리 용량을 올리기 힘들면 충전 기술이라도 높였어야 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3의 자료를 조사하다보니 제 기대가 너무 큰 것일까요?

저는 2017년에 구입한 애플 아이폰SE 1st Generatio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말기 자체가 심한 노후화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아직 지원해주고 iOS 15의 지원 대상 단말기 임에도 기기변경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난 번 갤럭시 노트20이 출시되는 8월에 열린 갤럭시 언팩 2020 행사도 생중계로 참여하고

올해 초까지만해도 갤럭시 노트 단종설 및 미출시 관련 루머를 부정하고 기다려왔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작년부터 삼성전자가 이제는 폴더블 스마트폰에 집중한다고 생각하고

올해 폴더블 스마트폰 가격도 많이 낮아지고 보급률도 높일 것으로 보여 Z 폴드3도 내심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보다 제품이 잘 나왔다고는 말 못하겠습니다. 아직, 정식 출시된 기기도 아니구요.

 

퀄컴 스냅드래곤 888이 탑제되고 배터리 충전 기술과 배터리 용량이 너무 아쉽습니다.

저는 그래도 못해도 100만원 후반대에 위치할 갤럭시 Z 시리즈인데

못해도 888+ 이상 솔직히 라데온 GPU가 탑제될 엑시노스 2200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배터리도 65W 고속충전기 인증도 받았기에 65W 충전 기술도 지원할 줄 알았습니다.

 

제 기준에서 많이 아쉬운 폴드3이긴해도 마음에 드는 부분도 분명히 있습니다.

일단, UDC가 적용되고 S펜이 탑제되면서

폴더블 스마트폰의 순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첫번째 갤럭시 Z로 보고 있습니다.

추가로 디스플레이 주름도 많이 잡힌다고 하여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높은 삼성의 기술력을 볼 수 있을 것 같아 그 부분은 정말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