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10X 개발 중단, 그리고 Windows 11 출시 준비?

병용전자

·

2021. 6. 8. 00:05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윈도우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들고 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는 전 세계 컴퓨터의 80%를 넘길 정도로 엄청난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 운영체제가 없을 경우 전 세계가 마비가 될 정도의 엄청난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5년을 시작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직원의 발언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예외적으로 해당 사항이 맞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윈도우 10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윈도우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가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잠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 10의 빌드 버전을 계속 업그레이드 해주면서 하나의 운영체제에 집중할 것이라는 것까지 보여주었습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 10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몇 차례하고 예전 빌드 버전을 기존 윈도우들처럼 일반 지원과 연장 지원 기간을 두어 지원한 후 시간이 지나면 해당 빌드의 지원을 종료하였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윈도우의 새로운 버전이 없을 것만 같았지만 반전의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윈도우 10X 개발 종료

윈도우 10이 마지막 윈도우가 될 것이라는 상황 속에서 다소 새로운 윈도우 개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자사의 디바이스인 서피스 듀오와 같은 듀얼 스크린을 탑제한 장치에 최적화된 운영체제인

Microsoft Windows 10X를 2020년 공개하고 개발하며 베타 버전을 공개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 5월 Windows 10X의 개발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유는 Windows 10의 대규모UI "Sun Valley" 프로젝트 업데이트(구버전의 아이콘 등 새로운 윈도우의 UI를 적용)에 소프트웨어 팀 인력을 최대한 배치되어 Windows 10X를 개발을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Windows 10X의 기능을 기존 Windows 10으로 이식하여 Windows 10을 통하여

Windows 10X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마지막 남은 차기 버전의 Windows의 탄생도 물거품이 되었지만 이어지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Windows 11 티저 공개 및 사실여부

 

Windows 공식 트위터에 기존 Windows 10과 다른 공식 이미지가 눈에 띄였습니다.

평소와 같이 그냥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새로운 Windows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기존 마이크로소프트와 다른 점이 보이는데요.

우측에 있는 이미지가 Windows 공식 티저 이미지입니다.

좌측에 있는 이미지는 제가 임의로 공식 티저 이미지를 편집했습니다.

기존 마이크로소프트였다면 윈도우 창에서 나오는 빛의 그림자를

좌측 이미지처럼 가로줄을 그어서 십자가 모양을 만들었겠지만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십자가가 아닌 가로줄을 없애고

11이라는 숫자를 연상시키도록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여기에 많은 유저들이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11을 출시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6월 24일에 열릴 Windows 이벤트에서 Windows의 다음 목표가 무엇인지를 말한다고 합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유수프 메흐디 임원이 "Windows 95 이후 새로운 버전의 Windows에 대해 이렇게까지 흥분한 적이 없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곧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새로운 Windows의 출시를 언급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CEO 나델라는

"10년 동안 본 적 없었던 Windows에 대한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 중 하나를 공유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파노스 파나이 최고 제품 책임자도 2021년 초 차세대 Windows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추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2020년과 2021년 COVID-19로 인하여

OEM PC(노트북 이나 일체형 컴퓨터 등)의 출하량이 늘어남에 따라

기본적으로 탑제되는 OEM 라이센스를 받은 Windows의 매출이 늘어남에 따라

Windows 분야에 재투자를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많은 사원들이 현재 차세대 Windows, 새로운 버전 등 후속작에 대한 언급을 하는 걸로 보아

Windows 11이 정말 출시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만

Windows 11이 새로 출시되는 것만큼의 대대적인 Windows 업데이트 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예상되는 Windows 11의 가장 큰 변경점

Windows 11이 출시된다면 기존 Windows의 고전적인 UI를 새로운 감각의 UI로 변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Windows 앱 스토어를 대폭 개편할 수도 있으며 각종 문제점을 대대적으로 수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간단하게 Windows 10X와 연관되어 Windows 11에 관련한 정보를 전달하였습니다.

아직 저는 Windows 11이 바로 출시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많은 국내 IT커뮤니티 회원분들의 의견처럼

Windows 11에 준할만큼 대대적인 Windows 업데이트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그 동안 특정 Windows를 출시하기 전에

베타 버전을 공개하거나 확신이 가는 티저를 공개하는 편이었는데,

Windows 7과 8, 8.1, 10을 겪으면서 이렇게 뜬금 없이 그것도 후속작이 없다고 했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Windows 11이 나올 것 같지는 않다고 저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엄현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정말 6월 24일에 Windows 11이 출시하게 된다면 전 세계가 놀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사실 한 편으로는 Windows 10의 후속작이 나왔으면 하는 입장이니 가능하다면 출시를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