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Hello "장치가 사용자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지문 센서를 청소하세요." 해결방법

병용전자

·

2021. 5. 2. 20:26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오늘은 Windows 10이 출시와 비슷한 시기 2015년에 출시한 Windows의 보안 기술인 Windows Hello 중

지문 인식을 통해 로그인할 때 "장치가 사용자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지문 센서를 청소하세요."

라는 문구가 나올 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제 상황

저의 경우 Windows 10 20H2 버전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Windows 로그인 창에서 평소와 같이 지문인식 센서에 손가락을 올려두었는데 저런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알코올로 닦고 바람으로 먼지를 불어내어서 T없이 맑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해결 방법

해결 방법은 별건 아니고 기존 지문 데이터를 날리고 새로운 지문 데이터를 넣어주면 됩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으로 들어가주세요.

"설정"에 들어가면 "계정"으로 들어가주세요.

"계정"에 들어가시면 좌측에 "로그인 옵션"으로 들어가주세요.

"로그인 옵션"에 보시면 "Windows Hello 지문"이라고 있는데요.

"Windows Hello 지문"을 클릭하시고 "제거"를 클릭하셔서 기존 지문 데이터를 제거해줍니다.

제거하고 이제 새로운 지문 데이터를 넣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을 클릭해주세요.

"시작"버튼을 클릭하시면 암호를 추가하기 전에 컴퓨터 로그온을 할 때 사용하는 PIN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지문인식 센서에 손가락을 올렸다 댔다를 반복하면서 컴퓨터에 지문 데이터를 입력해줍니다.

이제 컴퓨터를 로그아웃하고 다시 지문으로 로그온해봅시다.


오늘은 단순하게 Windows Hello 지문인식이 작동하지 않을 때 문제를 해결해보았는데요.

지문인식 센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그럴 때는 센서를 청소하고 해결되지 않을 때는 센서 모듈을 교체해야 합니다.

긴 글을 아니었지만 저처럼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지문인식이 되지 안되는 분이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