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꿀팁: 맥(Mac) 키보드 키 설정(맵핑) 프로그램 Karabiner-Elements (feat. 맥 한/영 전환키를 오른쪽 커맨드키로 옮기기)

병용전자

·

2020. 5. 12. 08:00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오늘은 맥(Mac)의 한/영 전환키를 윈도우처럼 보다 쉽고 빠르게 누를 수 있는 팁을 하나 소개하려 합니다.

애플의 기본 키보드라고 할 수 있는 '매직키보드'에는 한/영 전환키가 Caps Lock키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핑을 많이 하는 작업에서 상당히 불편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한/영 전환키를 다른 키로 옮기고 이 과정에서 Karabiner-Elements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Karabiner-Elements설치


1. 아래 링크로 접속하여서 Karabiner-Elements의 .dmg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https://karabiner-elements.pqrs.org/

 

Karabiner-Elements

A powerful and stable keyboard customizer for macOS.

karabiner-elements.pqrs.org

 

Karabiner-Elements를 사용해서 한/영 전환키를 오른쪽 커맨드로 옮깁시다.


1. Karabiner-Elements의 .dmg파일을 열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Karabiner-Elements에서 설치 도중에 시스템에서 권한을 허용하라 할텐데요. 허용으로 변경합시다.

 

2. Karabiner-Elements를 실행합시다.

 

3. Karabiner-Elements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제가 포토샵으로 만들어 놓긴 했는데요.

우선 Karabiner-Elements에 실행하게 되면 맨 상단에 'Simple moifications'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Target device'에는 'For all devices(모든 장치를 대상으로 함)'으로 선택합니다.

이 부분에서 특정 키보드만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으로 맨 아래에 있는 'Add item'을 눌러서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줍시다.

'Add item'을 누르면 2번처럼 규칙설정을 할 수 있게 나오는데요. 

'From key'에는 적용할 키 즉, 우리는 지금 오른쪽 커맨드키에 '한/영 전환키'를 설정할거므로 'right_command'로 둡니다.

'To key'에는 대상이 되는 키 즉, 우리는 규칙적용 전에 '한/영 전환키'인 'Caps Lock'키로 두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Karabiner-Elements를 끄시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위에 한/영 전환키를 옮기는 거와 동일하게 다른 키들도 편안하게 맵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Karabiner-Elements라는 프로그램 자체가 워낙 단순하고 쉬워서 처음하시더라도 바로 성공하실겁니다.

 

오늘은 제가 적은 글 중에서 역대급으로 짧은 것 같습니다.

아이맥 구입하고 여태동안 불편하게 섰는데 괜히, 설정 건드리기 싫어서 안 했었는데 이제 와서라도 하니깐 속이 편안하네요.

오른쪽 커맨드 외에도 왼쪽 커맨드도 있어서 두 가지의 역활은 같습니다.

따라서 오른쪽 커맨드를 다른 키로 맵핑한다고해서 손해 볼 일은 없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