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맥(Mac)에서 매킨토시 부팅음 나오게 하는 방법

병용전자

·

2020. 6. 18. 11:33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요즘 중간고사가 다가오는 바람에 글이 주기적으로 올라가지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오늘은 그래서 간단하게 매킨토시 부팅음을 신형 맥(2016년 이후에 출시된 맥)에서 부팅음을 살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매킨토시 부팅음이란?


그 전에 매킨토시 부팅음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영상을 하나 준비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Z1mpI01evk

위 영상에서 "두웅~~~~~~"거리는 소리가 매킨토시 부팅음입니다.

이 부팅음이 2016년전에 출시된 맥에서는 맥의 부팅과정 중 사과가 나오는 시점에서 "두웅~~~~~"거리면서 나오는데요.

신형 맥에서는 없어졌습니다. 그래도 아직 OS상에서는 매킨토시 부팅음이 존재하는지 enable로 설정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합시다.

우선 command+spacebar를 누릅니다. 그러면 Spotlight가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에 "터미널"이라고 치면 터미널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터미널은 Windows로 따지면 CMD, 그러니 명령 프롬프트와 같은 역활을 하는 것입니다. 즉, 컴퓨터를 명령어로 제어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ac OS자체가 Linux를 기반으로 제작되어서 Mac OS상에서는 CMD가 곧 터미널입니다. 

Linux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sudo를 한 번쯤 들어봤을텐데요. Mac OS에서도 sudo명령어를 사용합니다.

터미널에 정상적으로 진입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 sudo nvram StartupMute=%00이라고 칩니다.

처음 터미널에 들어오면 이러한 화면이 보일텐데요.

여기서 위에 소제목에 적힌것처럼 sudo nvram StartupMute=%00이라고 한 토시도 안 틀리고 칩니다. 

가급적이면 대소문자도 지켜주세요. 

여기서 %00은 '활성화'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부팅음을 활성화한다고 명령어를 입력한 것입니다.

이렇게 입력하셨다면 Enter를 누르면 Password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요. 본인 컴퓨터 부팅시에 입력하는 암호 넣고 재부팅하면 됩니다.

 

(번외) 3. 만약에 이렇게 해도 부팅음이 안 나올 경우

sudo nvram StartupMute=%00를 입력하고 Password를 입력하셨죠? 터미널을 끄시지 마시고

그리고 다시 한번 sudo nvram StartupMute=%01를 입력해서 비활성화로 바꾼다음에 

sudo nvram StartupMute=%00를 입력해서 다시 활성화 시켜줍시다. 이때는 Password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매킨토시 부팅음을 부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당분간은 이렇게 간단하게 글을 올리던지 글이 올라가지 못할 것 같습니다.

아마, 다음 주 토요일까지는 이렇게 두서 없이 글을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