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삐소리(비프음) 별 고장원인 확인 방법

병용전자

·

2021. 3. 5. 22:58

안녕하세요.

병용전자입니다.

오늘은 컴퓨터가 고장 났을 때 들리는 삐소리(비프음)별로 알아낼 수 있는 고장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컴퓨터들은 부팅이 되지 않을 때 혹은 부팅이 될 때 비프음을 내곤하는데요.

이러한 비프음은 컴퓨터 메인보드의 제조사 혹은 컴퓨터 제조사별로 비픔음이 다 다릅니다.

최근에는 덜 해졌지만, 과거에만해도 아미, 어워드, 피닉스 등 다양한 바이오스가 메인보드에 적용되었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아미 바이오스, 브랜드PC의 경우 피닉스 바이오스를 사용합니다.

제가 각 바이오스 회사별로 비프음 소리별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아미(American Megatrends International LLC) 바이오스

적용 컴퓨터: 2010년대 초반 이후에 출시된 대부분의 컴퓨터


2. 피닉스(Phoenix) 바이오스

적용 컴퓨터: 삼성, Dell, 레노버(IBM), TG삼보(구형) 등 브랜드 컴퓨터 및 일부 리테일 메인보드


피닉스 바이오스는 BIOS가 UEFI로 넘어가면서 이제는 이전만큼 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현재 삼성 컴퓨터도 최근에는 기존 피닉스 바이오스가 아닌 자체적으로 제작된 UI로 개편된 UEFI를 사용 중이고

레노버(구: IBM PC사업부)도 현재는 피닉스에서 제작한 UEFI를 사용하는만큼 피닉스 바이오스에 맞는 비프음은 듣기 힘들어졌습니다.

특히, 제조사별로 피닉스 바이오스를 사용해도 비프음이 다를 수 있습니다.

3. 어워드(Award) 바이오스

적용 컴퓨터: 2010년 이전 어워드 바이오스 사용 컴퓨터


어워드 바이오스는 사용하는 컴퓨터는 못 본지 정말 오래되서 안 올릴려고 했지만,

구형 시스템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짧게나마 올립니다.

현재, 어워드는 피닉스와 합병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각 바이오스별 비프음 종류를 모아봤습니다.

최근에는 BIOS를 사용하지 않고 UEFI를 사용하는 추세이고 브랜드 컴퓨터가 아닌 이상 왠만하면 아미 바이오스를 사용하니

아미 바이오스 위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